24개틀

> ITF태권도 > 24개틀

I . 24개 틀

태권도틀의 특징은 가볍고 무거운 동작 그리고 빠르고 느린 동작을 혼합함으로써 몸이 가벼운 사람도 무거운 동작을 할수 있는 반면에 몸이 무거운 사람도 가벼운 동작을 할수 있도록 하는것과 함께 발기술을 널리 사용하는데 있다. 모든 틀의 명칭이나 동작의 수 또는 연무선은 우리나라 역사적 인물들의 이름이나 호를 따서 지었으며 또한 그 시대에 일어난 사실을 상징한 것이다.



천지 하늘과 땅이란 말로 이것은 우주의 창조와 인간의 시초를 뜻한 것으로 초심자들이 제일 먼저 배우는 틀이다. 연무선은(+)을 두 번 돌게 한 것은 한번은 하늘을 그리고 또 한번은 땅을 각각 의미하는 것이다.
단군 기원전2333년에 조선을 창조한 전설에 가까운 단군성조를 뜻한 것이다.
도산 조선독립운동과 학계에 헌신한 안창호(1876-1938)선생의 아호를 딴 것이다.
원효 686년 신라에 불교를 전수한 원효대사를 뜻한 것이다.
율곡 조선의 철학가이자 학자인 이이(1536-1584)선생의 아호를 딴 것으로서 38개 동작은 그가 탄생한 지역의 위도를 그리고 연무선(士)은 선비를 각각 의미한 것이다.
중근 조선주둔 초대일본인총독인 이등박문을 하얼빈역에서 사살하였다. 애국자 안중근 의사를 뜻한 것으로서 32개 동작은 그가 1910년 여순 감옥에서 순직할 때의 연령을 의미한 것이다.
퇴계 한학의 권위자인 대학자 이황(16세기) 선생의 아호를 딴것으로서 37개 동작은 그가 탄생한 지역의 위도를 그리고 연무선(士)은 선비를 각각 의미한 것이다.
화랑 7세기 신라시대 청소년으로서 구성된 단체로서 삼국통일의 원동력이 된 화랑도를 뜻한 것이다.
충무 오늘날 잠수함의 모체로 알려지고 있는 거북선을 1592년에 발명한 이순신 장군의 시효를 딴 것으로서 이 틀이 왼주먹 공격으로 끝마친 것은 넘쳐흐르는 충성심에 사로잡혀 그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다 발휘할 기회를 가지지 못하고 순직한 것을 상징한 것이다.
광개 고구려 제19대 왕인 광개토대왕을 의미한 것이다. 연무선(土)은 실지를 회복하고 강토를 넓힌 것을 표시하며 39개 동작은 그가 왕위에 오른 391년의 처음 두 수자를 뜻한 것이다.
포은 고려 말기 충신이자 물리학의 선구자인 정몽주(14세기)선생의 아호를 딴 것으로서 연무선(一)은 그의 변함없는 충절을 표현한 것이다.
계백 백제의 명장 계백장군(660)을 뜻한 것으로 연무선(|)은 엄격한 군기를 표현한 것이다.
의암 3.1 독립운동(1919)때의 조선민족을 대표한 손병희 선생의 아호를 딴 것으로서 45개 동작은 1905년에 동학을 천도교로 개명 선포할 때의 그의 연령을 의미한 것이며 연무선(l)은 조선민족 번영을 위해 바친 그의 백절불굴의 정신을 뜻한 것이다.
충장 14세기 익호장군으로 용뱅을 떨친 김덕령 장군의 시호를 딴 것인데 마지막 동작이 왼손으로 끝난 것은 장군이 27세에 모략으로 전라북도 여순 옥중에서 억울한 죽음을 당할 때 할 일을 다 하지 못한 채 어린 나이에 처형된 것을 의미한다.
주체 사람은 만물의 지배자이며 또한 모든 것을 자기의 뜻대로 결정하는 존재라는 주체 철학적 사상. 사람은 자연을 자기 의사에 복종시키며 자기 운명은 자기가 결정한다는 사상인데 이는 배달민족의 상징인 백두산에 뿌리를 박은 것이다. 연무선(山)은 백두산을 의미한 것이다.
삼일 1919년 역사적인 3.1 독립운동이 선포된 3월1일을 의미한 것이며 33개 동작은 독립선언에 서명한 33인의 조선 민족대표를 뜻한 것이다.
유신 삼국통일에서 이름을 떨친 신라의 명장 김유신 장군을 뜻한 것으로 68개 동작은 통일된 668년의 마지막 두 수자를 표시한 것이다. 준비자세에서 칼을 오른손으로 뽑은 것은 외세와 야합하여 동족에게 불리한 전쟁을 한 것을 의미한다.
최영 고려말기(14세기) 수상이며 삼군도통사였던 최영 장군의 이름을 딴 것이다. 최영 장군의 충성심과 애국심 그리고 겸손한 풍모는 온 국민의 의표가 되었으나 그의 부하였던 이성계(이왕조의 시조)의 반란으로 처형당했다.
연개 고구려의 명장 연개소문을 뜻함인데 49개의 동작은 그가 안시성싸움에서 당태종이 이끈 근 30만의 당나라 군사를 물리치던 해인 649년의 마지막 두 수자를 표시한 것이다.
을지 고구려 명장(7세기) 을지문덕 장군의 이름을 딴 것으로서 연무선(乙)은 그의 이름의 첫 지를 의미한다. 동 장군은 612년에 수나라 양제가 이끌고 침입한 약100만에 가까운 대군을 유격전으로 완전히 격퇴시킨 유명한 전략가였다. 42개 동작은 이 틀을 만들었을 때의 저자의 나이를 뜻한 것이다.
문무 신라 제13대 왕인 문무대왕을 뜻하는 것인데 61개 동작은 그가 왕위에 오르던 661년의 마지막 두 수자를 표시한 것이다.
서산 임진왜란(1520-1604)때에 승병을 일으킨 서산대사 최현응의 호를 딴 것인데 72개 동작은 그의 제자인 사명당의 도움을 받아 승병을 일으킬 때의 연령을 뜻한 것이다. 승병들은 1592년 평안도까지 침임 해온 왜적을 완전히 물리치고 이순신 장군과 연합작전으로 통천 앞바다에서 거의 전멸시켰다.
세종 조선역사상 가장 뛰어난 제왕의 한 사람으로서 1442년에 세계 최초의 측우기와 1443년에 한글을 발명한 세종대왕을 의미한. 연무선(王)은 대왕을 의미하며 24개 동작은 훈민정음의 수자를 뜻한 것이다.
통일 1945년 남북으로 갈라진 조선을 통일할 때 대한 결의를 표시한 것이며 연무선(l)은 단일민족을 뜻한 것이다.